학습 계획을 세우면 시간을 보다 짜임새 있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계획 수립에서부터 후속 평가까지 학생이 스스로 하므로 학습에 있어서 자기주도권을 가질 수 있으므로 매우 유용한 방법입니다.
주의할 점은 학습 계획은 실천 가능한 범위 내에서 세워야 한다는 것입니다. 계획을 지나치게 빡빡하게 세우면 목표를 이루지 못했다는 자책으로 인해 자기 효능감이 떨어지기 쉽기 때문입니다. 또한 계획에 대한 부담으로 학습에 대한 의욕 자체를 잃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학생의 집중력과 체력을 고려하여 실천 가능한 한도 내에서의 계획을 세워 적당한 성취감을 느낄 수 있는 정도의 분량을 추천합니다.